반응형

통풍 치료법, 초기증상, 원인 알아보기

 

최근들어 통풍 환자들이 많아지고있는데 이러한 이유는 서구화된 음식으로 인해서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자연스럽게 통풍 치료법과 원인 초기증상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증가하고있습니다.

 

통풍은 사람마다 개개인 통증이 다르긴하지만 초기증상은 대체로 엄지발가락 근처 발바닥쪽에서 통증이 시작된다고합니다.

 

통풍 초기증상,원인, 치료법

 

그렇다면 우선 통풍 치료법, 초기증상, 원인들에 대해서 알아보기전에 통풍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이란?

 

우리몸에는 혈액안에 요산이라는 것이 있는데 농도가 매우 높아지면서 요산염 결정들이 관절의 힘줄, 연골 기타 주변부의 조직에 침착이되는 질병을 말하고있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운분들이 계실거라 생각하는데, 쉽게말하자면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음식을 통해서 섭취가되는 퓨린이라는 물질들이 우리 인체가 대사과정을 거치고 남은 산물인데, 각종 힘줄, 연골 관절에 염증들을 유발하게되면서 엄청나게 극심한 통증을 동반되게됩니다.

 

심할경우에는 관절의 변형으로인하여 불구가 발생하게될 수 있으며, 관절 이외에도 다양한 신장질환들을 일으켜 콩팥에 돌이생기게되는 콩팥돌증이 나타나게 될 수 있다고하니 주의해주셔야합니다.

혈액

그렇다면 아래를 참고하여 통풍의 원인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 원인

 

위에 잠깐 설명드렸다시피 통증의 원인은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하여 통풍을 앓고있는 환자분들이 증가하고있는데, 주로 40~50대 성별상관없이 나타나고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과도한 업무로인하여 수면부족, 잦은 회식으로 인하여 술자리 또한 불규칙한 생활패턴으로 인하여 신장기능이 악화가되기 때문이라고합니다.

나이가 어린분들에 비해 나이가 많은분들이 발생 할 확률이 극히 높으며 성별에 상관없이 걸린다고 하지만 통계에 따르면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더 노출될 위험이 크다고하는데, 이러한이유는 콩팥에서 요산제거 능력이 연령대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떨어지기 때문이라고하네요.

 

남성과 다르게 여성들은 폐경이전까지는 여성 호르몬으로 인하여 요산을 제거할 수 있는 능력이 어느정도 받쳐주기 때문에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쉽게 노출된다고합니다.

 

또한 통풍을 유발하는 요산은 평소에 자신이 자주먹는 음식에도 많이 포함이 되어있는데 등푸른 생선이나 육류를 많이먹는 경우에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통풍 원인 정리

 

1) 비만증

2) 음주

3)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4) 수면부족

5) 불규칙한 생활패턴

 

그렇다면 아래를 참고하여 통풍의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 초기증상

 

 

통풍의 초기증상은 다양하지만 대체적으로 엄지발가락이 붓는 통증이 나타나게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엄지발가락이 붓는다고하여 무조건 통풍이 아니기때문에 의심을 확신하기 위해서는 다른 초기증상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알아보아야합니다.

통풍 초기증상

 

1) 발목과 팔꿈치, 무릎 등 관절에 통증이 계속 느껴진다.

2) 관절부위쪽이 붉게 달아올라 붓게된다.

3) 비가 오면 몸이 아프고 저린다.

4) 쉴세없이 뼈를 부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5)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하기에 무리가 있을 정도의 관절통을 느낀다.

6) 바람만 스쳐도 통증을 받는다.

7) 심한 통증을 만지게되면 요철이 느껴지게된다.

 

위와 같은 초기증상에서 3~4가지에 해당된다면 통풍을 의심해볼만 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병원에 내원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통증이 있을때에만 치료를 하고 없을때에는 치료를 하지 않는 등 꾸준하게 치료를 하지 않을경우에는 통풍 결절이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오기 때문에 신발을 제대로 신지못하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은 계속해서 악화가 되어 관절손상 또는 신장결석 등 만성질환들을 유발할 수 있기에 재빠른 치료를 하시길 바랍니다.

 

통풍 치료법

 

통풍을 치료하는 목적은 급성기 염증을 가능한 최대한 빨리 완화시키고 염증을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하는데에 있어 중점을 두고 치료하게됩니다.

통풍이 급성일 때에

 

갑자기 통풍이 찾아오는 케이스가 많은데, 갑자기 일상생활을 하다가 엄지발가락이 아파 확인해보니 빨갛게 부어올라와 있고 심한 통증이 유발되는 형태입니다.

통증이 심하기때문에 진통 소염제를 처방을 받으신 후 통증을 줄여주는 콜킨 또한 함께 받아 1주일~2주일 동안 먹으면 급성 통풍을 대부분 가라앉게됩니다.

 

하지만 현재 코로나19로 인하여 병원내원이 껄끄러우신분들은 집에서 얼음찜질을 해주시는것이 좋으며 되도록이면 움직이지말고 휴식을 취해주시길 바랍니다.

 

통풍을 치료하는방법도 중요하지만 예방하는 방법도 중요하다고합니다.

통풍 예방하는방법

 

통풍에 해로운 과당이 많은 콘 시럽이 함유가 된 음식 또는 음료수, 육류, 술, 해산물, 소금 등을 주의해주셔야합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도 중요한데 감자, 고구마, 미역, 보리, 메밀, 옥수수 등을 섭취해주시길 바라며 적당한 운동은 통풍을 예방하는데에 큰 도움이 된다고하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통풍 초기증상, 치료법, 원인과 함께 읽으면 좋은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 초기증상,치료법과 함께 읽으면 좋은글

 

https://qoekrs002.tistory.com/40

 

오십견 증상 알아봅시다

갑자기 어깨가 아파지면서 팔을 들어올리기 힘들어진다면 오십견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세수하기에 큰 부담을 느낀다던가, 숟가락을 들어올리기도 힘들 정도로 어깨 통증을 겪고 있는분

qoekrs002.tistory.com

https://qoekrs002.tistory.com/57

 

파킨슨병 초기증상 8가지

파킨슨병 초기증상 알아보기 노년기에 접어들게되면 자연스럽게 몸 뿐만아니라 뇌도 퇴화를하게 되기때문에 정신건강에 신경을 쓰시는것이 좋습니다. 매년 한국에서도 파킨슨병 판정을 받은

qoekrs002.tistory.com

https://qoekrs002.tistory.com/38

 

뇌경색 초기증상 알아보자

현재 우리나라에 11만명정도 되는 사람들이 뇌경색을 앓고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뇌경색 초기증상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나이가 들면 들수록 뇌건강에는 특별히 신경을 써주시는

qoekrs002.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