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피부 묘기증 완치될까?

 

피부로인하여 스트레스를 많이받는분들이라면 피부가 좋은사람이 부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피부 트러블이 있는 사람이라면 좋은것까지는 바라진 않더라도 그냥 평범한 사람처럼만 되기를 바랄뿐인데 피부 묘기증은 손으로 피부를 긁기만하여도 트러블이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가끔가다 피부로 글자를 쓰시는분들이 계시는데, 이러한분들은 피부 묘기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있습니다. 이러한 피부 묘기증은 10대에서 20대분들이 자주 걸리는 질환으로 알려져있는데 어느 부위에든 상관없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래를 참고하여 피부 묘기증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 묘기증이란?

 

피부 묘기증이란 두드러기의 일종으로 영어로는 Skin Writing라고 불리우고있습니다. 말 그대로 손으로 자신의 뜻대로 피부에 그림이 그려진다는 의미인데 흔히들 그림증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물리적으로 피부에 자극을 주게되면 피부가 변하는 증상으로도 보이는 특이한 질환으로 나이대가 어린 연령층에서 많이들 발생하고있다고하는데, 이러한 피부 묘기증은 전염성도 업고 생명에 위협을 주는것은 아니지만 쉽게 호전이 되지않는다고합니다.

피부에 그림

다른 피부질환을 앓고있는 분들에게 발생될 가능성이 크며 봍통 두드러기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 같이 발생될 확률이 극히 높다고합니다.

 

압박을 가하거나 긁으면 반응하는 단순 피부묘기증이 있고, 빨개진 피부로인하여 심한 가려움증을 느낀다면 증상성 피부묘기증이라고 합니다.

 

피부 묘기증의 원인

 

 

1. 갑상선 질환

 

갑상선 질환을 겪고있는 분들이 피부묘기증을 겪을 확률이 높습니다. 갑상선으로 인해 분비가되는 호르몬의 변화로인하여 면연력의 문제가발생하게되는데 이러한 문제로 피부에서 나쁜 반응을 보이게되는것입니다.

갑상선

 

2. 스트레스

 

다들 아시다시피 스트레스는 만병질한이라고 불리우고있는데, 받고싶어서 받는것이 아니기에 관리하기 힘든 병입니다. 이러한 스트레스에도 피무묘기증은 예외가아닙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상태에서 잠을 잘 못자거나, 가려움증을 느낄 수 잇으며 임신, 당뇨, 폐경기로 인하여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서도 피부 묘기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3. 히스타민 물질

 

이 물질은 혈관 확장을 촉진하여 피부가 붉어지게 되며 부풀어오르게 하는 요인이된다고 합니다. 이에 한 연구원은 피부 묘기증인 사람의 혈액을 동물에게 주입을 하였을 때 똑같은 반응이 나왔다고는 하지만 혈액 내 항체가 반응하는 것으로 추정할 뿐이라고합니다.

 

이 말고도 갱년기, 감염증으로 인하여 면역력 저하, 약물, 알레르기 환자, 만성피로, 당뇨병으로 인하여도 발병이 되었다는 통계가있다고합니다. 아직까지는 정확한 원인에대해서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위와같은 질환을 갖고계시는분들은 조심해주셔야합니다.

당뇨병

 

피부 묘기증 진단

 

피부묘기증의 진단방법은 어떤 질환보다도 되게 간단합니다. 병원으로 가시면 아이스크림 막대기같이 생긴것으로 팔이나 등 다양한 부위에 누른후에 반응을 살펴보면 진단이 끝나게됩니다.

 

이후 몇분후에 누른곳이나, 긁은 부위가 붉어지거나 부풀어오르게 된다면, 피부묘기증으로 진단을 내리게됩니다.

피부

이 진단으로인하여 일부의 환자들은 따갑다고 호소하시는분들이 있으며, 피부에 아무런 반응이없지만 전신이 가렵다고 느끼는분들이 있다고하는데, 일반적인 피부 묘기증의 환자일 경우에는 자극이 가해지게되면 5분에서 10분 이내에 피부의 변화가 나타나는 편입니다.

보통 30분이 경과하게되면 피부의 색은 저절로 돌아오게되고 그림들이 사라지게되는 특징을 보이고있는데, 이러한 피부 묘기증의 예방법은 무엇인지 아래를 통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 묘기증

피부 묘기증 예방법

 

피부 가려움증이 느껴진다고 하더라도, 긁는행위는 반드시 멈춰주셔야합니다. 한번 가려움증이 발생하게된다면 계속 긁어대게 되는데 이러한 행동은 가려움을 더 번지게할 수 있으며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너무 타이트한 스키니진이나, 레깅스같은 의류들은 자제해주셔야하는데, 이러한 이유는 한번 스치게되면 피부를 자극하여 피부 묘기증이 악화될 수 있기에 삼가해주셔야합니다.


평소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시는 편이좋으며, 음주나 흡연 뜨거운 목욕은 되도록이면 하지않는편이 좋습니다. 뿐만아니라 손톱을 짧게 잘라주시고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시는편이 피부에 물리적인 가해를 할 수 없기에 좋습니다.

꽉끼는 옷

그렇다면 이렇나 피부 묘기증은 완치가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 묘기증 완치될까?

 

 

이러한 피부 만성질환인 피부 묘깅증은 아쉽지만 완치가 거의 불가능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치료하는 방법으로 항히스타민제를 이용하는 방법이있지만 일시적으로 두드러기가 올라오는 것이 억제될 뿐 다시 참을 수 없는 간지러움이 올라온다고합니다.

 

그렇지만 부작용이 있는것은 아니라 하루에 몇번정도는 먹는것이 좋습니다.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져있지않아 전문의들도 그저 면연력 저하나, 스트레스로인하여 생기는 것이라고 정확한 이유를 내려주지않아 정말 답답할 노릇입니다.

 

다만, 꾸준히만 관리를해주신다면 완치까지는 아니지만, 상태가 많이 호전될 수 있기에 위와같은 예방법으로 인하여 꾸준히 관리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피부묘기증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

 

관련글

 

-오십견 증상 알아보기-

-지루성 피부염 원인 알아보기-

-통풍 치료방법-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