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간수치 높을때 증상과 이유 낮추는법

 

간수치가 높을때에는 여러가지 증상들이 동반되고는하는데, 그만큼 간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건강을 챙기기위해서는 간에 관심을 많이 가져야한다고 하는데, 우리몸에 간은 정말 다양한 역할을하기 때문에 신경을 써줘야합니다.

우리는 몸이 아프면 어디가 안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보곤하는데, 간이 아프거나, 간 수치가 높을때에는 대체로 피곤함을 느끼기 때문에 큰 의심없이 그냥 넘어가게되곤 합니다. 그렇기에 많은사람들이 간수치가 높은지 모르고 생활을하게된다고합니다.

 

간수치가 높을때 증상

 

그렇다면 간수치 높을때 나타나는 증상과 간수치가 높아지는 이유에대해서 아래를 참고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수치가 높을때 증상

 

평균 간수치의 정상적인 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ALT 수치 : 0~40
AST 수치 : 0~40

 

간 수치가 정상수치에 어긋나고 높게 잡힌다면 간의 재생속도가 떨어지게되어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수치가 정상범위내에 있다면 간의 재생속도는 빠르기에 해독을 하는데에 있어 피로감을 느끼지않게 됩니다.

진단

다들 한번쯤 피로는 간 때문이야 라는 말을 들어보신적이 있으실텐데, 이 처럼 간은 우리몸에 해독능력을 담당하고있어 간의 상태가 좋지않다면 하루동안 몸에 쌓여있던 독소들이 해독이 되지않아 만성피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간수치 높을때 증상은 크게 면연력 저하, 피로감, 부종, 식욕부진, 소화장애, 황달과 같은 증상들이 일어나게되는데, 상세하게 어떻게 증상이 일어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수치

1. 면연력 저하

 

간수치가 높다면 면연력이 떨어지게되는데, 간은 면연세포를 만드는 곳인 뼛속의 골수 다음으로 면연력을 많이 만드는 기관 중 하나이기에 당연히 간의 상태가 안좋게된다면 면역세포가 줄어들게됩니다.

 

2. 피로감

 

충분히 수면을 취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피로감이 느껴지신다면 간수치가 높다는 것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간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더욱 더 큰 피로감을 느껴지게 할 수 있기에 평소보다 피곤함을 많이 느끼신다면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3. 부종

 

대표적인 증상으로 간의 상태가 좋지않으신분들에게 흔히들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우리몸은 독성물질들을 필요하게끔 재구성을하거나, 몸 밖으로 배출을 시키는데 간에 문제가 생긴다면 피의 흐름이 정체가 되기때문에 간으로 향하는 혈관의 압력이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피가 제대로 흐를수가 없기에 피가 정체가되어 다리가 붓게되거나 복부가 부풀어오르게된다고합니다. 다리와 복부뿐만 아니라 얼굴이 부어오르는 부종이 일어날 수 있기에 자신이 부종을 앓고있다면 간수치가 높다는것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4. 식욕부진

 

호르몬과 단백질들을 생성하는 간은 영양소를 운반하거나 만들어내는데 수치가 높다면 이러한 기능들에 문제가생겨서 정상적인 활동을 못하게됩니다. 그렇기때문에 호르몬 또는 단백질 생성에 문제가 생기게되어 식욕부진 증상이 일어나게됩니다.

 

5. 소화장애

 

소화를 돕는 답즙을 생성하지못하게 되어서 소화를 제대로할 수 없게됩니다. 이러한 소화장애로 인하여 구토, 복통 또는 소화불량까지 유발할 수 있기에 주의해주셔야합니다.

 

6. 황달

 

특수단백질이 체내에서 분해되는 과정에서 황색인 빌리루빈이 우리몸에 필요이상으로 쌓이게되는것이 황달인데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되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황달이 심해지게된다면 눈 색깔뿐만 아니라, 피부색까지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갑자기 피부색이나 눈 색깔이 왜이리 누래졌냐고 한다면 황달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 간수치가 높다는 뜻으로 해석이가능합니다. 다만, 황달은 지방간, 간경화 등 다양한 간질병과도 관련된 것일 수 있으니 검사를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노란색 눈

간수치가 높은 이유

 

간수치가 높은 이유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과식, 흡연, 수면부족, 건강보조 식품, 과도한 음주로 인해서 간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고합니다. 또한 ALT와 AST는 근육에도 존재하기에 과격한 신체운동을 한다면 간수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보충제나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신체 필요이상의 단백질이 들어오기에 간의 큰 부담감을 주면서 일시적으로 높아지게되는데, 지속적인 섭취를한다면 간의 수치가 높아질 수 밖에없습니다.

단백질보충제 섭취


몸에 과도하게 쌓여있는 지방으로인해서도 간수치가 높아질 수 있는데, 흔히들 지방간이라고합니다. 지방간은 불필요한 지방들이 간에 덕지덕지 붙어있는 것을 뜻하며 다른말로는 비만이라고하지요.

비만은 체내에 잔여한 영양분이 지방으로 몸에 비축되면서 나타나는 현대인의 가장 주된 적이라고하는데, 지방이 점점 쌓여가다보면 간은 정상적으로 할일을 하지못하게되기에 자신이 간수치가높은데 지방이신분들은 다이어트를 해주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비만


또한 평소에 술을즐겨마시는 분들은 당연히 간수치가 높아질 수 밖에없는데, 음주를 즐겨하는 사람은 술을 마시지못하는 사람들보다 최대 6배가량 간암 발병률이 높은것으로 통계가나왔으며, 지속적으로 과음을 하는 사람경우에는 10명중 7명 이상이 알콜성 지방간이 발병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같은 원인들말고도 바이러스로 인하여 간수치가 상승할 수 있는데, 다른 장기들에 비해서 간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않지만 건강검진을 받으러가는날 아무증상없이 간수치가 높게 잡히게된다면 바이러스로 인한 간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B형 간염같은 바이러스는 예방 백신이있기에 주기적으로 검사를해주시고 접종을 실시해주시면 큰 문제가없지만 C형 간염같은것들은 아직 예방접종 백신이 존재하지않기에 주의해주셔야합니다.

 

간암 발병원인의 70%는 C형간염 또는 B형간염으로 인하여 발병하게되는데 불행 중 다행으로 현대 의료기술이 발달됨에 따라서 둘다 치료가가능하다고합니다.

간염 바이러스

간수치 낮추는법

 

 

규칙적인 운동

 

규칙적인 운동으로인하여, 체중관리를 해주시는것이 간수치를 낮추는법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근력을 키우기위하여 과도하게 운동을 할 시 몸에 큰 부담감을 주기에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게됩니다. 그렇기에 자신의 몸에 맞게 적당한 수준의 운동을 해주신다면 간수치를 낮추는데에 있어서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충분한 휴식

 

대체로 사람들은 수면에 취하고나면 어느정도의 피로감이 사라지게되는데, 간수치가 높은사람들은 그렇지않죠. 몸이 쉬어야 간도 같이 쉬어주기때문에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게됩니다. 수면을 취하실때에는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가급적 피해주셔야하고, 소음과 빛의 방해없이 충분하게 휴식을 하시길 바랍니다.

 

간에 좋은음식 섭취

 

간에 좋은음식을 섭취해주는것도 중요하지만, 좋지않은 음식을 피해주는것도 중요합니다. 간에 좋지않은 음식은 짠 음식, 설탕, 감자튀김, 햄버거 등 인스턴트에 해당되며 가급적이면 먹고싶더라도 피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음주 줄이기

 

지속적인 음주를 하게 될 시 간에서는 과도한 알코올분해를 하기위해서 바쁘게 움직이게됩니다. 이러한 과정속에서 염증이 발생하게 될 수 있는데 이 염증이 바로 '알코올성 간염' 입니다. 알코올성 간염은 한번쯤 들어보셨을거라 생각하는데 이 상태에서 간수치가 더 높아진다면 '간경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꼭 중요한자리 또는 회식이 아닌이상 음주는 가급적 피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이상 간수치가 높을때 증상과 이유 간수치 낮추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되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신다면 저에게 큰 힘이됩니다. 

음주하는 중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